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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ment

  • 전 세계 어디서나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관리 기술 보유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운영하는 NAVER Cloud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지체 없이 해결할 수 있 는 관리 기술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체 모니터링 기술을 통한 서비스 안정성 확대
    • 수십만 대에 이르는 IT 장비와 여러 종류의 네이버 서비스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탐지하고자 하는 많은 지표와 이벤트에 알람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문제를 파악하고 빠르게 처리하는 장애 관리 프로세스 운영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24시간 365일 모니터링을 전담하는 국내 최고의 통합 관제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면 담당자에게 즉시 알람이 가는 전파 시스템을 개발해 사용 중이고, 모바일에서도 실시간으로 장애 복구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nagement - Monitoring

클라우드 리소스 상태 모니터링 수행

  • Classic 환경 내 서버에서 사용 가능
  • 모든 상품에 대해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 기본 : 상품 별 모니터링 그래프 확인 가능
  • 상세 : 메트릭에 대한 임계치 설정과 이벤트 발생 시 Alert 기능(SMS / E-mail) 제공
  • 83개 세부 항목에 대한 모니터링 성능 정보를 수집하며, 그 중 약 60여개의 세부 항목에 대한 이벤트 경보 설정 가능
  • Monitoring API 제공
  • 2023년 3월 23일 부로 서비스 종료(공공)
  • 2023년 11월 23일 부로 서비스 종료 예정(민간)

Management - Cloud Insight

  • Classic / VPC 환경 내 서버에서 사용 가능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품 및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성능/운영 지표를 One Page 로 통합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만든 Basic Metric 뿐만 아니라, 사용자 설정에 따른 Custom Metric 설정도 가능
  • 단계 별 Event Rule 생성과, Event 담당자 지정 가능, SMS 및 Email을 통해 알람 제공
  • 유지보수 설정 기능을 통해 실제 장애로 인한 알람과 구분 가능 (Planned Maintenance)
  • VPC 환경에서는 Monitoring 서비스가 사라지고, 해당 기능이 Cloud Insight에 편입됨
  • Classic 환경의 Monitoring 서비스 Fade-Out에 따른 Cloud Insight 전환 진행 중
  • 한시적 무료 상품으로, 추후 유료로 변경 가능

Management - Cloud Log Analytics

시스템 로그 수집 분석 플랫폼

  • Agent 기반으로 동작
  • Object Storage와 연계되어 로그파일 보관(내보내기) 기능 제공
  • 기본 로그 설정을 통해 아래 로그 수집 가능
    • OS Log
      • Syslog (Linux)
      • Windows Event Log (Windows)
    • Application Log
      • Apache Log
      • MySQL Log
  • 커스텀 로그 기능을 통해 직접 로그 경로 지정하여 수집 가능

Management - Network Traffic Monitoring(NTM)

고객 서버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수집,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 서버 / 서버 그룹 별 분류를 통해 상태 확인 및 대응 가능
  • 원하는 차트와 대시보드를 직접 생성하여 운영 가능
  •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Data / Image 형태로 저장 가능
  • 사용자의 국가 정보를 기준으로 네트워크 모니터링 가능

Management - Web service Monitoring System

고객의 웹페이지 품질 측정 도구

  • 웹 서비스 URL을 입력하여 실시간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스케줄을 등록하여 시나리오 기반으로 반복적인 모니터링 수행도 가능
  • 경보 설정을 통해 모니터링 등록된 URL에서 오류가 감지되면 SMS나 EMAIL을 통해 알람 발송 가능
  • 필터 설정을 통해 URL/JS 기반 예외 설정 가능
  • 시나리오 기반 모니터링을 제공하여, 사용자 이용 패턴에 따른 각 기능별 모니터링 수행 가능

Management - Sub Account

서브 계정 별 역할 부여를 통한 리소스 관리 (무료)

  •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한 자원을 이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한 서브 계정을 제공하는 서비스 ( RBAC )
  • 2차 인증 (2-Factor Authentication) 설정
  • 서브 계정이 작업한 모든 내역은 Cloud Activity Tracer 상품에서 확인 가능
  • 담당자 별 역할에 맞는 권한 부여를 통해 체계적인 접근 제어가 가능하며 높은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2차 인증을 설정함으로써 서비스 접근에 대한 보호가 가능
  • 권한 부여는 아래와 같은 각 특성에 따라 분리하여 각 계정에 부여 가능
    • Ncloud 내 전체 / 특정 서비스
    • 서비스 내 전체 / 특정 기능
    • 서비스 내 전체 / 특정 Instance
    • 서비스 내 읽기 / 수정(추가/변경/삭제) 권한

Management - Cloud Activity Tracer

다양한 계정 활동 로그를 수집

  • 타임라인 기반 액션 로그 확인 가능
  • 약 155 종류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액션 로그를 수집
  • Management 콘솔, API, SDK, CLI를 통한 계정 별 액션 로그와 비 계정 활동에 대한 로깅 기능 제공
  • Tracer 기능을 통해 원하는 액션 로그를 JSON / CSV 타입으로 저장 가능
    • Object Storage로 Export 되며, 다운로드 받아 엑셀 형식으로도 조회 가능

Management - Resource Manager

리소스(Resource)들을 통합적으로 관리 서비스

  • 리소스 별 액션 로그 확인 가능
  • Ncloud 서비스 내 생성한 모든 리소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합관리 서비스
  • 목적에 따라 자원들을 그룹화하거나 태그를 지정하여 다양하게 활용
    • 리소스 별 생성 및 변경 이력을 확인 가능

Management - Cloud Advisor

사용자에게 다양한 카테고리별 점검 리포트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 VPC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기능 제공
    • 항목 별 점검 결과 리포트 제공
    • 개별 항목 점검 요청
    • 주 단위 메일 발송
    • 점검 제외 기능

Management - Organization

조직이 가진 모든 계정의 결제 통합 및 자원 사용 정책의 중앙 관리

  • 기업 계정만 사용 가능
  • 통합 결제 / 효과적인 비용 관리 / 거버넌스 정책 수립
  • Organization 구성 및 비용 관리 가능
  • 서비스 / 부서 / Workload 별 독립적인 클라우드 환경 제공
  • 이용 한도 관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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